디자인 시스템이란, 디자인 원칙, 규격, 반복되어 활용되는 컴포넌트, 코드 등을 포괄하는 UI 설계 가이드라인입니다. 프로덕트의 목적과 브랜드 정체성에 맞는 디자인을 일관성 있게 구현하기 위한 규칙이죠.
UI 설계 작업에는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관여하게 되는데요. 이때 정해진 규칙이 없으면 통일된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덕트에서 화면마다 UI가 다르면 결국 전체적인 UX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죠.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통 가이드라인이 바로 디자인 시스템입니다. UI 디자인에 대한 정의뿐만 아니라, 브랜드 정체성이나 팀의 소통 방식 등 프로덕트를 더 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내용까지 포함하기도 합니다.
여러 명이 함께 작업하더라도 공통된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프로덕트의 모든 화면에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패턴과 컴포넌트를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UX를 향상하고 유저들은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자주 사용되는 UI 요소를 미리 정의해 둠으로써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컴포넌트를 새롭게 디자인하거나 코딩할 필요 없이 쉽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죠. 또한 모든 팀원이 동일한 가이드라인을 따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직군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집니다.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모든 UI 요소를 중앙에서 관리하게 되면, 업데이트가 필요할 때 전체 시스템에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 또한 추가 및 개선 사항이 생기면 기존에 정의된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되기 때문에 프로덕트 확장성도 증가하게 되죠.
구글과 애플의 운영체제 디자인 시스템입니다. 많은 디자인 시스템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현업 디자이너들이 기본적으로 참고하는 UI 디자인의 바이블과 같은 문서입니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라인은 다양한 국가에서 19개의 언어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통일된 디자인 언어로 일치시키기 위해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했고, 2021년에 공개했습니다.
2024년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디자인 시스템입니다.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준수해야 할 디지털 정부서비스 UI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공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