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은 통계학자에 의해 개발된 언어로 통계 분석 및 시각화에 특화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R은 다양한 통계 기법 및 모델링을 지원하며, 회귀분석, 시계열 분석, 클러스터링, 분류, 그래픽 분석 등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 분석을 위한 풍부한 함수와 패키지가 제공되어, 파이썬보다 더 세밀하고 전문적인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복잡한 데이터를 깊이 있게 분석하고, 그 결과를 아름답게 시각화하는 데 R만 한 것이 없죠.
R은 파이썬에 비해 통계 분석 외에 다른 영역에서의 범용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한다고 했을 때 파이썬에 비해 데이터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려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게 단점입니다.
파이썬은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서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이 쉽게 문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에 활용될 수 있는 Numpy, Pandas, TensorFlow 등의 강력한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머신러닝, 딥러닝 등 수준 높은 AI 알고리즘도 제공하고 있죠. 그리고 파이썬은 데이터 처리 속도도 상당히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머신러닝, 딥러닝 알고리즘이 활발하게 제공되는 것과 달리 통계 분석에 있어서는 R에 비해 뒤쳐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이썬도 충분히 강력하지만, R에 비해 통계분석 알고리즘이 활발히 제공되지 않고 그 결과물도 상세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죠.
R과 파이썬, 두 언어 모두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고 뛰어난 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결국 중요한 것은 각 언어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여러분의 목표와 상황에 가장 잘 부합하는 도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통계 분석이 필요한 사람, 또는 통계분석과 시각화 외에 다른 프로그래밍을 할 계획이 없는 사람이라면 R이 더 적합할 수 있겠죠. 반면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나 데이터 사이언스 이외의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고려하고 있다면 파이썬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