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고 포맷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본인의 MBTI에 해당하는 빙고판과 성격유형이 마스킹 된 미스테리 빙고판을 통해 자신의 ‘진짜’ MBTI를 알아보는 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잘못 분류되기 쉬운 성격유형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신의 MBTI와 mistype에 해당되는 빙고의 선택 개수를 비교하여 일치도가 가장 높은 성격유형을 찾아주는 형식입니다. ‘미스테리 빙고’를 통해 본인이 생각지 못했던 성격유형이 가장 높은 순위로 나오는 경우와, 간단한 빙고를 통해서도 본인의 MBTI가 확인되는 경우 모두 재미를 느낀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입니다.
친구들과 각자의 MBTI 빙고 이미지를 찾아 동그라미 표시를 해 서로에게 공유하며 놀다가 이런 복잡한 과정이 필요 없는 인터랙티브한 MBTI 빙고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한 아이디어입니다.
단순히 본인의 MBTI를 알아보는 것은 식상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아, 일반적인 성격유형 서비스와는 역으로 처음에 본인의 MBTI를 입력한 후에 실제로 해당 성격유형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보여주는 방식을 택하고 ‘미스테리 빙고’와 같은 재미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프로젝트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MBTI 라는 주제를 택한 점도 있습니다. SNS로 바이럴하게 퍼질 수 있도록 기획·디자인하고 개발했는데, 실제로 배포 첫날 350명이 넘게 이용하고 현재까지 7만 명이 넘는 유저와 44만 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리액트를 배우고 처음 만든 프로젝트였는데 제게 많은 동기부여가 되었고, 웹 개발과 디지털 프로덕트의 매력을 확실하게 느끼는 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