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코드잇

2023. 4. 1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은 프로그래밍 기법의 하나로, 이름 그대로 객체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보다 효율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만들 수 있게 해주며, 현대의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 상속,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 4가지의 기본 개념이 있습니다.

  1. 객체

객체는 변수와 함수를 가진 단위로, 특정한 기능을 하는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1. 상속

상속은 객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기능을 다른 객체에 물려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객체를 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여러 객체가 공유하는 공통 메소드를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 상호 작용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1. 추상화

추상화는 객체의 기능이나 속성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상화를 통해 객체를 보다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간단한 객체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객체는 간단한 사과 농장을 나타내는 객체로, 속성은 종류, 개수, 상태를 가집니다.

객체 생성

class AppleFarm { 
  constructor(kind, number, condition) { 
    this.kind = kind; 
    this.number = number; 
    this.condition = condition; 
  } 
}

속성 설정

let myFarm = new AppleFarm('Red Delicious', 100, 'Good');

객체 사용

console.log(myFarm.kind); // Red Delicious
console.log(myFarm.number); // 100
console.log(myFarm.condition); // Good

결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 상속,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 4가지 기본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복잡성을 줄이고, 효율적이고 재사용성이 높은 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튜토리얼은 어땠나요?

(주) 코드잇

대표KANG YOUNG HOON, 이윤수

개인정보보호책임자강영훈

사업자 번호313-86-00797

통신판매업제 2019-서울중구-1034 호

주소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100 시그니쳐타워 동관 10층 코드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