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은 프로그래밍 기법의 하나로, 이름 그대로 객체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보다 효율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만들 수 있게 해주며, 현대의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 상속,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 4가지의 기본 개념이 있습니다.
객체는 변수와 함수를 가진 단위로, 특정한 기능을 하는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상속은 객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기능을 다른 객체에 물려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객체를 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여러 객체가 공유하는 공통 메소드를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 상호 작용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추상화는 객체의 기능이나 속성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상화를 통해 객체를 보다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간단한 객체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객체는 간단한 사과 농장을 나타내는 객체로, 속성은 종류, 개수, 상태를 가집니다.
class AppleFarm {
constructor(kind, number, condition) {
this.kind = kind;
this.number = number;
this.condition = condition;
}
}
let myFarm = new AppleFarm('Red Delicious', 100, 'Good');
console.log(myFarm.kind); // Red Delicious
console.log(myFarm.number); // 100
console.log(myFarm.condition); // Good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 상속,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 4가지 기본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복잡성을 줄이고, 효율적이고 재사용성이 높은 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