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임직원 생산성 200% 높이는 법(ft. 구글 워크스페이스 자동화)
2024.08.26
디지털 전환의 시작과 끝!
기업 DX 교육,
코드잇에서 시작하세요
매일 쏟아지는 업무와 씨름하는 직장인들에게 '업무 효율'은 늘 고민거리인데요.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핫하게 떠오르면서, 이를 활용한 업무 효율 향상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교육 담당자분들도 이러한 니즈를 파악하고 생성형 AI 관련 강의를 많이 찾고 계세요.
하지만 막상 교육을 진행하려고 하면, '과연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혹시나 한 번 교육으로 끝나버리고 실질적인 효용은 없을까 하는 걱정도 되실 것 같아요.
그런 고민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오늘은 챗GPT를 활용해 구글 워크스페이스 툴의 활용성을 극대화한 실제 사례와 함께, 관련 학습 자료까지 꼼꼼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챗GPT로 스프레드시트 함수 쉽게 작성하기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다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조건의 함수를 작성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죠.
이때 챗GPT를 활용하면, 복잡한 함수 작성을 쉽게 해결하고 데이터 분석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챗GPT에게 데이터 형태와 원하는 결과를 설명하면, 맞춤형 함수를 생성해 주고, 각 단계에 대한 상세한 설명까지 제공합니다. 만약 함수 실행 중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오류 메시지를 입력하면 챗GPT가 디버깅까지 도와줍니다.
예시: 복잡한 매출 데이터 분석 몇십 개의 컬럼과 몇 만 개의 행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매출 데이터를 다양한 조건으로 분석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해 볼게요. 이러한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려면, 보통 길고 복잡한 함수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챗GPT를 활용하면, 원하는 분석 조건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만으로 필요한 함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함수에 대한 설명까지 제공받을 수 있어, 함수를 이해하고 수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돼요.
위의 이미지는 예시로 만든 데이터지만, 실제로는 열이 몇 십여 개, 값이 몇 만 줄이 넘는 데이터를 처리해야 할 때도 많은데요. 챗GPT를 활용하면 모르는 함수를 검색해서 시행착오를 거쳐 적용하거나, 알더라도 복잡한 함수를 오류 없이 작성하는 데 시간과 리소스를 낭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챗GPT로 스프레드시트 자동화하기!
혹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반복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는 않으셨나요? 챗GPT를 활용하면 앱스 스크립트를 통해 이러한 작업들을 자동화하여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앱스 스크립트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JavaScript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의 스크립팅 언어로, 구글 워크스페이스 앱을 더욱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동화 도구인데요. 챗GPT를 활용하면 JavaScript 코딩 지식이 없어도 앱스 스크립트를 쉽게 작성하고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작업을 챗GPT에게 설명만 하면, 챗GPT가 JavaScript로 작성된 앱스 스크립트 코드를 생성해 주는데요. 이 생성된 코드를 복사하려 스크립트 편집기에 붙여 넣고 실행만 하면, 누구나 쉽게 자동화를 구현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시: 월별 고객 문의 횟수 및 고객명 정리 고객 문의 내역 데이터에서 월별 문의 횟수와 고객명을 정리하는 작업을 가정해 볼게요. 기존에는 데이터에서 수동으로 값을 추출하고, 리스트를 작성하고, 누락된 값을 검수하는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챗GPT를 통해 앱스 스크립트 함수를 생성하고 버튼에 연결하면, 버튼 클릭 한 번으로 1초 만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정리할 수 있어요.
3. 챗GPT로 개별 맞춤 문서 자동화하기!
업무를 하다 보면 정해진 템플릿에 값만 바꿔서 문서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죠! 한두 개의 문서를 만든다면 금방 하겠지만 100개가 넘는 문서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작성하는 것은 매우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특히 채워야 하는 변수가 많거나 복잡할수록 실수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업무 효율성도 떨어질 수 있는데요.
이때, 챗GPT에게 구글 슬라이드나 구글 독스의 문서를 자동화할 수 있는 앱스 스크립트 코드 작성을 요청하면 반복적인 작업들을 쉽게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예시: 교육 이수증 자동 생성 및 개별 저장 교육 진행 후, 수료증이나 인증서를 발급해야 하는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코드잇의 운영 담당자도 종종 이런 업무를 진행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동일한 템플릿 안에 필요한 인원별로 일일이 작성한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챗GPT에게 변수를 자동으로 채워줄 수 있는 앱스 스크립트 코드를 요청하면, 이 작업들을 손쉽게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슬라이드에 만들어 놓은 하나의 템플릿을 가지고 개별 수강생을 위한 수료증 슬라이드를 제작할 수 있고, 구글 드라이브에 폴더를 만들고 각 슬라이드를 개별 저장하는 것까지도 가능해요!
오늘 함께 살펴본 챗GPT를 활용한 구글 워크스페이스 자동화, 어떠셨나요? 짧은 시간 동안 배운 내용만으로도 업무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보실 수 있었을 텐데요. 챗GPT와 같은 AI 기술은 이제 단순한 호기심의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의 업무 방식을 혁신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죠.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챗GPT가 여러분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챗GPT 활용 방법은 코드잇의 "챗GPT로 구글 워크스페이스 자동화하기"과정에 포함된 내용입니다. 이 과정은 단 3-4시간만 투자해도 실제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챗GPT 활용법을 익히고, 챗GP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인드 셋을 기를 수 있습니다.
코드잇에는 해당 과정 외에도 다양한 생성형 AI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임직원의 생산성 향상, 더 나아가 기업의 성장을 꿈꾸신다면, 지금 바로 코드잇에 맞춤형 생성형 AI 강의를 문의해 주세요!